연예맨

유방암 항암치료 과정 및 부작용 본문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 항암치료 과정 및 부작용

송죽이 2020. 5. 20. 06:35

여성의 성적인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부위에 걸리는 유방암은 신체적인 고통은 이루말할것도 없이 크지만 그에 견주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암에 걸렸다는 것은 차치하더라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것만같은 느낌에 많은 여성들이 우울증에 걸린다고 하는데요. 게다가 항암치료까지 더해져서 고통과 불편함은 더 배가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과정과 함께 우리를 더 힘들게 만드는 항암치료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


사실 모든 약과 치료에 있어서는 부작용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암은 우리몸에서 둔갑을 하고 있으므로 정상적인 세포들 역시 파괴되기 때문에 그 부작용이 심한데요. 유방암 항암치료 부작용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구토와 오심을 하는 것입니다. 뇌의 어떤 부위에 자꾸 신호가 오기 때문에 어지럽기도 하고 구토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리고 백혈구가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져서 이때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항암치료 과정


보통 절제술을 하면서 암을 제거하는 방법을 진행하지만 일반적으로 비슷한 부위에서 재발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약물을 이용해서 혹시나 아주 조금 남아서 재생할 수 있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방식을 진행하는데요. 항호르몬 요법과 항암화학요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표적치료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 세가지 방법 중에서 증상과 경과에 따라서 진행하는 요법이 다를 것인데요. 종양이 아직 크기가 크다면 경우에 따라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고려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Comments